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

상세보기

밸류파인더 '엠젠솔루션, AI 기반 화재 탐지 및 진압⋯중대재해법 수혜 전망'

2025. 05. 13

밸류파인더는 13일 엠젠솔루션에 대해 국내 유일 화재 탐지 및 진압 솔루션을 보유하고 있으며, 중대재해처벌법이 시행되면서 중장기적으로 동사 시스템이 주목받을 수 있다고 분석했다.

엠젠솔루션은 국내 유일 인공지능(AI) 영상기반 화재 자동 탐지·진압 솔루션 상용화 기업으로 화재 발생 후 30초 내 자동 탐지 및 노즐 발사로 골든타임 내 진압이 가능하다. 국내 화재 탐지/진압 시스템 중 가장 빠르게 초동진압이 가능한 시스템이다.

이충헌 밸류파인더 연구원은 "엠젠솔루션은 자회사 현대인프라코어를 통해 성신양회 단양 2공장에 올해 2월 공급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"라며 "이외에도 서대문, 마포, 은평구에 8대 제품이 설치됐으며 지속적인 견적 문의가 들어오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"라고 전했다.

이어 "전일 중소기업중앙회는 ‘대한민국 성장엔진 재점화’를 주제로 토론회를 개최하고 가장 시급한 과제 중 하나로 중대재해법을 제시했다"라며 "중대재해처벌법이 시행됨에 따라 인사사고가 발생하게 되면 업체 대표가 구속기소 될 수 있어 최근 화재 관련 시스템 도입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고, 중장기적 관점에서 동사 화재 관련 시스템이 주목받을 것으로 예상한다"라고 내다봤다.

이 연구원은 "동사는 3월 우크라이나 재건사업 상장사 협의회(URA)에 참여했으며, AI/사물인터넷(IoT) 디지털 인프라 구축 기술, AI 재난 대응 솔루션을 중심으로 우크라이나 도시 복원 및 재난 대응 체계 구축에 참여할 계획"이라며 "동사 광대역 자가 통신망 사업, AI 재난 안전 사업 등의 사업 이력을 통해 재건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"라고 의견을 제시했다.


이투데이/ 박정호 기자 godot@etoday.co.kr

기사 원문 및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주소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.

목록